저는 얼마 전 일본 오사카로 가족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일본은 13년 만에 방문하는 것이었고 그때와 지금은 모든 것이 너무나 달라졌습니다. 특히나 코로나19 이후 해외여행은 모든 면에서 챙겨야 할 것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일본 입국을 준비하며 사용했던 비지트(비짓) 재팬 웹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비짓재팬웹에 대해 알아볼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비짓재팬웹 가입
- 이용자 등록
- 입국, 귀국 예정 등록
- 검역 준비
- 입국심사 준비
- 세관신고 준비
그럼, 비짓재팬웹의 세부 내용을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비짓재팬웹 가입 (비짓재팬웹 바로가기)
링크를 통해 들어가시면 상단 왼쪽의 첫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화면 하단의 '새로운 계정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그럼 이용약관 및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대해 동의하시고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다음 단계에서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를 통해 계정등록이 가능합니다. 비밀번호는 10 문자 이상이고 영문 대문자, 영문 소문자, 숫자, 기호의 조합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하단의 '사람입니다.' 문구 앞 체크박스에 체크하고 계정 만들기를 누릅니다.
그다음에는 등록한 이메일주소로 확인코드가 전송됩니다. 해당 이메일계정에 들어가 수신된 확인코드를 입력하고 '이메일 주소 확인' 버튼을 누르면 오른쪽 화면같이 "이메일 주소의 확인이 완료되었습니다"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그럼 비짓재팬웹의 가입이 완료된 것입니다.
이용자 등록
이메일 주소 확인 후 로그인 화면으로 이동하여 이메일주소와 비밀번호 입력 후 로그인합니다. 그럼 아래의 사진처럼 이용자 등록을 단계별로 진행하게 됩니다.
본인 정보를 누르고 세부 내용을 입력하면 됩니다. 화면에 나오는 질문에 예, 아니오로 답변을 등록합니다.
여권 관련 세부정보를 빠짐없이 등록합니다. 여권번호도 실수로 기재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두 번씩 입력합니다. 다음을 누르고 입력 내용을 확인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등록이 완료됩니다. 본인 정보 입력 완료 후 배우자, 자녀 등 동반가족 정보도 추가 입력이 가능하며 같은 단계로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입국, 귀국 예정 등록
입국, 귀국 예정 등록 시에 여행명은 편하게 입력하시면 됩니다. 일본 도착 예정일과 항공사 및 편명을 입력합니다. 그 후에 호텔의 우편번호를 입력하면 주소가 자동으로 입력이 됩니다. 호텔 우편번호는 구글맵에서 호텔명을 검색하시면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동반가족에 대해서도 정보입력을 진행합니다. 저는 일본 내 연락 가능한 전화번호는 호텔 전화번호를 등록했습니다. 동반가족에 대해서는 '영유아 등 혼자서 수속할 수 없는 분'이라고 나와 있어서 처음에 배우자는 빼고 해야 하나 생각을 했었는데, 배우자와 아이도 함께 동반가족으로 등록하여 일본 입국 시에 한꺼번에 수속을 진행했습니다.
검역 준비
검역 절차 사전 등록은 일본 입국 6시간 전까지만 가능합니다.
입국, 귀국 예정 등록까지 마치면 이전 단계에서 입력한 여행명 확인이 가능하고, 여행명을 누르고 나면 상단의 왼쪽처럼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검역 수속을 누르면 오른쪽 화면처럼 빨간색 화면이 뜹니다. 화면을 스크롤하여 내리면 하단의 왼쪽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 백신 접종 증명서를 등록합니다. 2차 접종자 및 미접종자는 '무'를 선택, 3차 접종자의 경우 '유'를 선택합니다. 3차 접종자의 경우 1~3차 접종 백신 종류를 선택하고 증명서를 업로드하면 됩니다. 저는 2차 접종자였기에 '무'를 선택하고 다음으로 진행했습니다. 화면 색이 빨강에서 노랑으로 바뀝니다.
출국 전 72시간 이내 검사 결과 증명서를 등록합니다. 검사 증명서 사전 등록 유무에 '유'를 등록합니다. 검체 채취일 및 시각을 정확히 입력합니다. 또한, 검사 종류와 검체 채취법을 입력합니다. 검사 결과까지 입력하고 증명서 업로드를 하면 파일명이 생성됩니다. 다음 버튼을 누르면 완료입니다. 업로드 후 20~30분 후면 등록한 메일계정으로 알림 메일이 옵니다.
그 후에 검역 수속 화면에 다시 들어가 보면 화면색이 파란색으로 변경되어 있습니다. 파란 화면은 캡처해서 저장해 두시기 바랍니다. 일본 입국 시에 파란 화면은 보여 주기만 하면 바로 통과되고 빨간 화면은 공항 직원에게 백신접종증명서나 검사 결과 증명서를 직접 보여줘야 합니다.
모든 절차가 마무리되면 위의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본인 정보 입력 완료 후 동반 가족도 동일한 절차로 진행가능합니다.
입국심사 준비
여기까지 보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이번 단계에서부터는 새롭게 입력하는 정보는 많지 않습니다. 다시 첫 화면으로 돌아가서 입국심사 준비를 누릅니다.
영문성, 영문이름, 생년월일은 자동입력 됩니다. 도항 목적을 적으시고, 여행 일수에 숫자만 적으시면 됩니다. 일본 내 연락처를 다시 한번 적습니다. 그리고 순차적으로 나오는 질문에 답변하시면 됩니다. 입력 내용 확인 후 진행하시면 아래의 QR코드를 발급받습니다.
본인 정보 입력 후 동반 가족도 동일하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동반 가족까지 완료하시고 나면 1인당 1개의 QR코드가 발급되고, 역삼각형 모양을 누르시면 본인, 동반 가족의 이름이 확인됩니다. 이름을 선택하면 그 사람의 QR코드가 나타납니다.
세관신고 준비
드디어 마지막 단계입니다. 다시 첫 화면으로 돌아가면 외국인 입국기록이 '등록된'이라고 되어 있고, 아래에 QR코드 표시가 활성화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 아래 세관신고 준비 휴대품, 별송품 신고를 누릅니다.
여권번호와 성명은 자동입력 되며, 직업 등 정보를 입력합니다. 일본 내 체류지 등 대부분의 정보가 자동입력되어 있었습니다. 따로 화면 캡처는 못했습니다만 세관 신고 관련 여러 개의 질문이 나오는데 이에 대해 답변하시고 동반가족 정보까지 입력을 완료하면 세관신고 QR이 발급됩니다.
Visit Japan Web으로 모든 절차를 마치시면 기내에서 입국신고서와 세관신고서를 작성하지 않아도 됩니다. 온라인 신고가 어려우신 분들은 일본 공항 검역대에서 백신 접종 증명서(3차)나 검사 결과 증명서(2차, 미접종)를 보여주시고 기내에서 나눠주는 입국 및 세관신고서를 작성하여 입국 수속을 진행하셔도 됩니다.
일본 여행 준비를 위해 비짓재팬웹(Visit Japan Web) 정보를 알아보시는 분들 중에 2차 접종만 하셨거나 미접종으로 PCR 검사를 하셔야 하는 분들은 아래의 관련 링크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추가 정보를 말씀드리자면 부모가 3차 접종자이면 18세 미만 자녀는 미접종이라 하더라도 PCR 검사가 면제됩니다. 그리고 부모가 2차 접종만 했거나 미접종이면 6세 미만 자녀까지만 PCR 검사가 면제됩니다. 다만, 영문 가족관계증명서는 꼭 발급받아 지참하셔야 합니다.
'여행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 오사카 여행] 2일 차 (키즈 플라자 오사카 ,USJ)일정 소개 (0) | 2023.03.23 |
---|---|
[일본 오사카 여행] 1일차(호텔 체크인, 레고랜드 디스커버리센터 오사카, 덴포잔 대관람차) 일정 소개 (1) | 2023.03.22 |
[일본 여행] 간사이 공항에서 오사카 난바역 가는 방법 소개 (0) | 2023.03.17 |
아이와 일본 여행 시 유모차는 필수 (0) | 2023.03.15 |
[일본 여행 준비] PCR 검사 병원 및 비용, 씨젠의료재단 예약 및 방문, 주차 (1) | 2023.03.01 |